한국어/한국어문법

자주 틀리는 맞춤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아요

미션스쿨 2017. 11. 7. 12:47

자주 틀리는 맞춤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아요

 


세종대왕님께서 백성들을 위해 눈을 잃으시면서까지 한글창제를 진행하셨죠, 그래서 우리는 그분의 뜻대로 올바른 맞춤법으로 보답해드리는 것이 옳은 마음일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자주 틀리는 맞춤법을 준비해봤어요.


먼저 자주쓰는 단어가 어떡게(?), 어떻해(?) 를 많이들 헤깔려 하시는데요~ 헤깔릴 필요 없습니다. 어떡게→어떻게, 어떻해→어떡해 가 맞습니다. 이렇게 뒤에 ㄱ이 온다면 ㅎ밭침이고, ㅎ이 온다면 ㄱ맞침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그리고 다음으로 많이 틀리시는 것이 '일부로'라고 쓰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일부'로'가 아니라 일부'러'랍니다. 뭔가 더 자연스럽죠?


다음으로 자주 틀리는 맞춤법은 '왠일'과 '웬일'인데요, 이 단어는 유래를 먼저 아시면 이해하기 편하실거에요. '웬'은 '어찌된'을 뜻하시는 것이랍니다. 그러면 '웬일'이 맞다는 것 아시겠지요? 또 보통 편한사이에는 '임마'라고 부르시는 경우가 있으신데요, 이때는 '인마'가 맞습니다. '이놈아'를 줄인건데요, 이것을 기억하면 앞으로 틀리시지 않겠죠?


다음은 '깨끗이'와 '깨끗히'를 많이들 헤깔려하시는데요, 올바른 표현은 '깨끗이'입니다. '-하다'라고 사용할 수 있는 단어들 중에 끝음절 받침이 'ㅅ'으로 끝나는 경우라면 '-이' 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다음으로 '몇일', '며칠'을 헤깔려 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며칠'이 맞답니다. 꼭 기억해주세요.

 

마지막으로 가장 많이 틀리는 것은 바로 '기달려' 인데요, '기달려'는 경상북도 사투리의 '기달리다'를 줄인 것이랍니다. '기다려'가 표준어 이니 만큼 꼭 지켜주시길 바랄께요~ 이처럼 요즘에는 대화보다 메신저를 이용하는 시대입니다. 그래서 매번 누군가에게 지적을 당하면 기분이 아리송하게 되는 상황이 오기 전에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투잡(알바/부업)으로 월급 많큼 수익을 얻고 싶으시다면  

아래 접속하셔서 상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믿음의 재택부업회사)